우주복의 비밀에 대해서 알아보자 :: 코로나 백신 접종 예약 신청 홈페이지
반응형

우주복의 특성

우주는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와는 매우 다릅니다. 그곳은 진공상태 때문에 공기 압력이 작동하지 않는 곳이고, 고온과 저온에서 태양열로 수 백℃에서 수 백℃까지 환경을 반복하는 곳이다. 게다가 우주 먼지, 다양한 전자기파, 초당 몇 킬로미터 속도로 날고 있는 방사선이 우주비행사를 위협하고 있다. 이러한 불리한 조건 속에서도, 우주 비행사들은 최첨단 우주복 덕분에 우주로 날아가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우주복은 내부 압력과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며, 산소를 공급하고, 이산화탄소를 제거하며, 우주 비행사와 항공기와 통신하며, 먼지, 자외선 및 태양 복사로부터 우주비행사를 보호한다. 9km만 올라가면 목숨이 위태로워요. 왜냐하면 혈액 속의 질소는 녹고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고도 약 20km에서 대기압은 낮아서 세포들이 방광을 만들고 피를 끓입니다. 사람들이 벌거벗고 우주로 나가면 어떻게 될까요?

인간의 몸은 1차 압력을 지탱하고 있다. 지구의 대기압은 첫 번째 공기압에서 신체를 표현하여 동일한 힘으로 표현한다. 하지만 우주는 진공 또는 영공 압력입니다. 공기압이 낮으면 액체의 균형점이 떨어진다. 이것은 높은 산에서 밥을 구울 때 섭씨 100도 이하의 온도에서 물이 잘 먹히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진공은 공기가 없고 숨을 쉴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게다가 우주에는 우주선이 있습니다. 지구는 오존층과 자외선 같은 해로운 방사선을 여과하는 대기층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장치들은 실내복에도 있다. 그러나 만약 당신이 실내복을 입지 않으면, 직접 빛에 노출되는 것은 위험하다. 이런 우주에서는 특별한 우주복을 입으면 살아남을 수 있다. 이제 우리가 어떻게 우주복의 외양, 재료, 기능, 몸을 보호하고 우주를 자유롭게 날 수 있는지 알아봅시다.

실내복은 헬멧, 장갑, 부츠, 신체 및 생명 유지 장치로 구성된다. 이 헬멧은 작은 운석, 자외선, 적외선으로부터 보호를 제공한다. 금색 창문은 태양으로부터 눈을 보호하고 의사소통과 음식을 가능하게 설계되었다. 장갑은 실내에서 기기를 작동할 때 민감도를 높이기 위해 실리콘 고무로 제작되며, 몸통과 장갑은 압착 밀봉에 의해 강하게 연결되어 있다. 부츠는 실리콘 고무로 만들어졌고, 겉면은 금속 섬유로 만들어졌다. 걷기가 쉽고, 잘 격리되어 있습니다. 우주복 뒷면에는 생명유지장치가 장착되어 있다. 그들은 산소를 공급하고 습도와 압력을 조절하며 통신을 위해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한다.

우주복의 몸은 12개에서 14개의 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층은 우주 비행사들이 그들의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된다. 이것은 우주복에 유연한 소재로 붙는 스판덱스 층, 냉각수를 방출하는 층, 공기를 덮는 우레탄 층, 압력 차이에 의해 공기를 부풀리지 않는 테크론 층으로 구성된다. 특히, 테크론 층은 1m²의 공기 압력이 10톤이며 공기 중에 폭발하지 않는다. 또한 절연재 및 방호벽 역할을 하는 7개의 층이 추가로 있다.

그들 가운데 방탄복을 만드는 카벨라 층은 우주 먼지가 침투하지 못하게 하고 그것이 찢어지게 만들 수 있다. 우주복은 많은 새로운 재료이기 때문에 나쁜 환경에서 사람들을 보호할 수 있다. 우주선에서 나오려면 우주복을 입는 데 약 45분 정도 걸립니다. 하지만 실내복의 대기압에 적응하려면 약 한 시간이 걸립니다. 우주선의 대기압은 지구의 대기압과 동일하며, 지구공기와 유사한 성분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우주복의 압력은 지구의 3분의 1입니다. 조종사가 100% 산소로 채워져 있기 때문에 산소를 흡수하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갑자기 대기압의 1/3에 적응하는 것은 상당한 위험이 있다. 그러니 적응하는데 한 시간이 더 남았군요. 우주선에서 우주복을 입고 나올 때, 8시간에서 10시간 정도 버틸 수 있습니다. 임무 도중에 8시간에서 10시간 동안 우주복을 입고 있다면 소변을 봐야 할 수도 있어요. 우주비행사들은 남자용 기저귀를 끼고 있다.

반응형

+ Recent posts